언론보도 및 활동

media report

2020.12.4. 강원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 활동 안전 교육 강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06 12:04
조회
930

 

강원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 봉사활동 및 청소년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활동 정책 수행 등을 하는 기관이다. 이를 위해 센터에서는 지자체와 함께 정책을 지원하고, 청소년 지도자 안전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인 노윤호 변호사는 그중에서도 청소년 지도자 안전 역량 강화 일환으로 강원도 내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 초빙되었다. 청소년 지도자 안전 역량 강화라 함은 청소년지도자들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여 지도자들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고, 역량 개발을 통해 강원도 지역 청소년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 강의는 '폭력에 노출된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주기'라는 주제로 화상강의로 진행되었다. 청소년들이 쉽게 노출되는 폭력인 학교폭력, 사이버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의 실태와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현실적으로 폭력에 힘겨워 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 선생님들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소개하였다.

피해학생들이 선생님 등 주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좋으련만, 학생들이 쉽사리 이야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2차 보복의 두려움, 신고해봐야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무력감, 그리고 신고방법이나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에 대해 정보가 부족해서이다. 특히 가정폭력, 아동학대의 경우는 더 그렇다.

폭력에 노출된 청소년들에게 우리 선생님들이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작은 도움이 피해학생들에게는 큰 용기와 지지가 된다. 아픔에 공감해 주고, 피해학생 잘못이 아니라는 지지와 응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어른들이 도와준다는 믿음을 줄 수 있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상담기관이나 청소년들이 도움받을 수 있는 제도에 대해 알려주는 것도 방법이다.

코로나로 인해 비록 직접 대면해서 선생님들을 뵙고 강의할 수는 없었지만 멀리서나마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그리고 이러한 도움이 선생님들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전달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